'애플의 친구들'은 우리 아이들의 정서적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. 이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슬픔이나 분노 같은 어려운 감정에 대처할 수 있게 교육하고 놀이터에서 생기는 다툼이나 새로운 친구 사귀기 같은 일상생활과 크고 작은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 이러한 기술들은 우리의 아이들이 잘 성장하여 멋진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아이들은 매주 ‘애플의 친구들’ 수업에 참여하게 됩니다. 이 수업은 서로 다른 배경과 다양한 능력을 가진 아이들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다른 수업과는 달리, 아이들이 서로 경쟁하지 않고 함께 배우고 만들어 나가며 아이디어를 나누고 서로 도울 수 있도록 격려와 지도가 이루어집니다.
‘애플의 친구들’은 만5~6세 아이들을 위한 ‘지피의 친구들’이라는 또 다른 프로그램의 성공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‘지피의 친구들’은 세계 30개국 이상에서 백만 명 이상의 어린이들에게 도움을 주었습니다. 하지만 아이들이 ‘지피의 친구들’부터 시작 할 필요는 없습니다.
‘애플의 친구들’ 수업은 아이들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말하지 않습니다. 또 대처방법 중 어떤 방법은 좋고 어떤 방법은 나쁘다고 알려주지 않습니다.
대신에, 아이들은 아래의 두 가지 간단한 규칙을 준수하면서 아이들 스스로 대처 방법을 생각하도록 격려와 지도가 이루어집니다.
‘애플의 친구들’은 아이들에게 다양한 어려움과 실망감을 대처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제공합니다.
만약 아이들이 어렸을 때 이러한 기술을 배운다면, 청소년 시기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문제와 위기에 잘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. 이러한 대처 기술을 통해서 아이들이 항상 행복해 질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힘든 일을 겪어도 다시 회복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게 될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.
프로그램이 진행됨에 따라, 아이들이 보다 긍정적인 대처전략(예: 진정하거나 도움을 요청하는 것)을 사용하고 부정적인 전략(예: 토라지거나 남을 때리는 것)은 줄어드는 것을 발견하시게 될 것입니다. 만약 아이들이 긍정적인 대처전략을 잘 사용하고 있다면 꼭 칭친하고 격려해주세요.
외부 전문가들이 ‘지피의 친구들’과 ‘애플의 친구들’ 영향력을 평가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했으며 연구결과는 한결 같이 긍정적으로 나타났습니다. 또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아이들의 학업 성취가 더 우수하다는 증거도 계속해서 보고되고 있습니다.
‘애플의 친구들’은 이렇게 여러 가지 측면에서 우리 아이들이 삶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